오르비 “정촉매 연구소에서 배기범 모의고사 카피하는거 아시나요?” 관련 도서출판 정촉매 연구소의 답변
안녕하세요, 도서출판 정촉매연구소입니다.
최근 배기범 선생님께서 온라인 및 현강에서 언급하신 정촉매연구소 물리 주간학습지 시즌3(6월 출간)문항과 배기범 선생님 모의고사 시즌1(4월 출간) 및 시즌2(7월 출간)의 문항이 다수 동일한 이슈에 대한 배경 설명을 공유합니다.
정촉매연구소 및 배기범 선생님 연구소의 확인 결과 문항을 출제하시는 집필 선생님 중 한 분이 유사한 시기에 동일한 문항을 양사에 출제하신 것이 주요 원인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동일 집필진 집필문항 중 겹치는 문항: 총 19 문항.
– 배기범 모의고사 프리시즌(2월 출간): 01문항 (정촉매 주간강훈련 시즌3/6월 출간)
– 배기범 모의고사 시즌1(4월 출간): 13문항 (정촉매 주간강훈련 시즌3 /6월 출간)
– 배기범 모의고사 시즌2(7월 출간): 05문항 (정촉매 주간강훈련 시즌3 /6월 출간)
나. 추가 9 문항 (정촉매 시크릿 모의고사, 정촉매 주간강훈련 시즌1, 주간강훈련 시즌2)
배기범 모의고사 시즌1(4월 출간), 배기범 모의고사 시즌2(7월 출간)의 문항 중 먼저 출간된 도서출판 정촉매연구소의 문항의 저작권을 침해한 것으로 검토된 문항들입니다.
Note:
-정촉매 시크릿 모의고사는 교보문고 단독 판매 교재입니다.
-추가의 경우는 도서출판 정촉매연구소의 출간일이 최대 1년이 빠른 교재입니다.
-추가 교재는 집필 선생님 중복이 없습니다. 원인은 파악이 필요합니다. 단정하지 않겠습니다.
-위 자료는 외부의 물리전문 집필자 및 편집자들의 검토 결과입니다.
학생 여러분들에게 좋은 문항의 교재를 제공하기 위하여 항시 창조적이고 정열적인 집필진을 섭외하고 출제를 요청하려는 마음이 위에 언급한 출제진의 경우 양사가 같은 의견에 도달했군요. 동일 집필 선생님을 우수하게 평가를 하고, 집필 요청을 하였는데, 집필선생님의 실수(?)로 양사가 피해를 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8월29일 양사가 위 사실을 인지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다음날 30일 양사 담당자들이 만나서 해결안을 논의하자고 합의를 하였습니다. 가능하면 법적인 문제로 확산되어 집필 선생님이 곤란한 상황에 직면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올해 출판물 관련해서는 추가적으로 이슈를 만들지 말고 그대로 유지했으면 하는 방향이었습니다.
그러나, 배기범 선생님께서 사실 확인 이전에 대치동 현강 및 인강에서 도서출판 정촉매연구소 및 물리 주간지와는 관련이 없는 박상현 선생님 관련 부적절하고 부정적 언급을 한 부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한 점, 그리고,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정확한 현황파악 후 구체적 정보를 가지고 다음날인 30일 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을 한 이유로 인해. 미팅이 취소되었습니다. (문자로 통보하심.) 이 부분 참으로 아쉽고, 즐거운 상황은 아니군요. 본인의 실수에 대한 사과는 아니더라도 사실관계를 정확히 학생들에게 공유하려는 의지가 없으시다는 것을 판단이 됩니다.
배기범 선생님의 사실과 관련 없는 내용을 쉽게 언급하시는 부분 그리고 이러한 정보가 온라인 상에 아무런 책임의식 없이 복제되어 전파되는 것을 보고, 온라인 게시판을 검토해보았습니다. 최근 “삽자루” 선생님께서 출연하신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를 보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삽자루 선생님의 불법 댓글 관련 동영상을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삽자루 선생님 설명을 보면, 3년? 그 이상? 이투스 및 백XX 선생님을 중심으로 저희 연구소 선생님을 향해 조직적을 이루어진 많은 부정적인 댓글 작업들이 진행이 되었다고 증거를 제시하십니다. 확신이 생겼습니다. 결론은 피해서 될 일이 아닌 것 같다는, 최소한 사실을 확인하고 알리는 것도 우리의 일이라는 것입니다.
누가 뭐라고 하던, 묵묵히 컨텐츠 개발에 집중해왔습니다. 원칙을 중시하며, 소모적인 싸움을 피하려 노력을 해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와 달리, 도서출판 정촉매연구소는 화학강사 박상현 선생님이 소속된 디지털 컨텐츠 및 출판 전문 회사입니다. 박상현 선생님의 개인 연구소가 아니며, 많은 조교 선생님들 포함 수많은 임직원들이 땀과 노력을 투자해온 삶의 터전입니다. 출판사 임직원, 선생님들 그리고 다수의 외부전문가들의 노력&정열 그리고 정촉매연구소를 믿고 저희 컨텐츠를 찾아주는 학생들을 위해 이제는 대응을 하겠습니다.
배기범 선생님과 집필 선생님 관련 문제를 떠나서, 도서출판 정촉매연구소는 물리 주간강훈련 구매 학생을 먼저 생각하겠습니다.
“도서출판 정촉매연구소를 믿고 물리 주간강훈련 시즌3를 구매한 학생들에게 타사 출판물과 겹치는 문항을 제공한 점 진심 어린 사과를 드립니다.” 또한, 물리 시즌3 구매 학생들을 대상으로 부족하나마 시즌4 파이널 무료제공을 약속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곧 스카이에듀 사이트를 통해 공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서출판 정촉매연구소 임직원 대표 김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