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계열 17학번] 이O희 후기
안녕하세요 이번 17학년도 수능을 본 이O희입니다
저는 박상현 선생님의 만점완성 강좌와 3배속 문제풀이 파이널 강좌를 수강했습니다.
저는 화학 문제 푸는 속도가 느려서 언제나 뒷페이지 3점짜리 문제들을 풀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그래서 시간 단축을 위해서 어떤 강의를 들어야 할까 많이 고민하던 중 친구들의 추천을 통해 박상현 선생님의 만점완성부터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만점완성 강좌를 들으면서 내가 외워야겠다고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암기시키시는 것을 보고 귀찮고 꼭 해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제 주변 많은 친구들이 성적 상승을 경험한 것을 보고 꾹 참고 만점 완성 강의를 꾸준히 복습하며 완강하였습니다. 문제푸는 스킬이나 화학에 대한 이해도가 강좌 전보다 훨씬 높아졌지만 제 푸는 속도가 실제로 많이 단축되었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3배속 문제풀이 강좌를 들으며 제가 만점완성에서 얻은 내용들과 박상현 선생님의 풀이방법을 익히면서 문제 풀이 속도가 굉장히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문제풀이 속도가 단축되면서 정답률이 낮아질 거라 예상했지만 정답률은 오히려 높아지고 푸는 시간만 단축되어 스스로 굉장히 기뻤던 기억이 납니다.
9월 모의고사 성적을 매우 기대했지만 생각보다 저조했습니다. 저는 그 원인을 화학문제풀이에 조금 자신감이 생기면서 화학 공부를 나태하게 했던 탓이라고 생각하고 그 후부터 모든 문제를 복습해서 푸는 저만의 방법을 찾았습니다. 어려운 문제나 바로 풀이 방법이 떠오르지 않은 문제들은 수능 전까지 계속 반복하며 풀었습니다. 그렇게 문제를 반복해서 풀다보니 그 유형은 물론이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도 쉽게 풀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이널 수업을 들으며 학원에서 본 시험문제를 집에 돌아와서 한번 복습하고 그 다음날 한번 더 복습하며 문제 푸는 방법을 확실히 익힌 다음 2주에 한번씩 수능전까지 꾸준히 보았던게 수능 화학 점수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화학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인 것 같습니다. 많은 문제를 구해서 풀기 보다는 한 선생님의 문제를 완벽히 이해하고 그 문제를 반복 복습하다보면 그 문제 외에도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 까지 모두 커버할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래서 박상현 선생님의 파이널 문제만 여러번 복습하며 푸는 방법을 택했었는데 그 당시에는 저도 다른 아이들처럼 많은 문제를 사서 풀어야 하나 굉장히 불안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박상현 선생님의 문제가 퀄리티가 매우 좋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하나에 집중하자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고 지금 생각해보면 잘한 결정이였다고 생각합니다.
화학이 어려운 과목이지만 박상현 선생님 강좌와 꾸준함만 있다면 누구나 1등급을 맞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1등급을 기대하지 않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끝까지 한 덕에 수능 화학에서 1등급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습니다.